> 진료과목 > 치아교정           
영구치공간이 부족한 경우
삐뚤삐뚤하거나 겹쳐서 난 치아
아래 앞니가 위의 앞니 앞쪽으로 물리는 반대교합
유치가 제때에 빠지지 않은 경우
아래-윗니의 정중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치아사이에 공간이 많은 경우
앞니만 닿고 어금니들이 물리지 않는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안모가 이상해 보이는 경우 (주걱턱,뻐드렁니,입술의 돌출)
위 앞니가 돌출된 경우
음식물을 씹기에 곤란한 경우
아래앞니가 위의 앞니에 가려 안보이는 경우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악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특히 뻐드러지거나 비뚤어진 앞니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 잇몸이나 치근의 병을 우선 치료 해야 합니다.
위아래 치아간격이 작아서 윗니가 뻐드러진 경우엔 교합, 교정을 통해 올려주 는 치료가 선행되야 합니다.
요즘엔 단기간에 뻐드러진 이를 교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튀어나온 부분을 갈아주고 가지런한 이 모양을 인공적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가 많이 튀어나온 경우엔 이의 뿌리만 남기고 윗부분을 잘라낸 다음 뿌리 기둥을 심어 치
아방향을 바꿈으로써 인공 치아를 가지런한 모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치아 바깥쪽에 버튼과 같은 블라켓을 접착해 그 구멍에 와이어를 연결해서 치아에 힘을 넣 습니다. 압박을
받은쪽의 치아 뿌리에는 뼈를 녹여 흡수하는 피골세 포가 나타나는데 치아 를 받쳐주는 뼈를 침식해가기 때문에
눌린 방향으로 치아가 이동해갑니다. 이때 반대편에도 새로운 뼈가 생겨 틈을 메우게 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치아의 위치가 변하게 됩니다.
교정 장치를 끼고 나면 치료가 끝날 때까지 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난 뒤에는 일정기 간 병원에 다니면서 교정줄을 죄어줘야 합니다.
교정 장치를 떼어낸 다음이라고 해서 치료가 끝난 건 아닙니다. 치아가 6개월~1년간은 고 정된 상태가 아니기때문에 완전히 고정될 때까지 뺐다 끼웠다 할 수 있는 보정 장치를 1년 간 사용해야 합니다.
보정 장치는 교정 장치를 떼어낸 후 치아가 완전히 자리잡도록 고정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보정 장치만으로 치아를 교정하기도 합니다.
크게 치아에 거는 철사형과 틀니 형태 2가지가 있습니다.
교정장치를 함으로써 입술의 자유로운 운동이 방해되나 약 7일 내지 10일 정도 지나면 편안 해 집니다. 잠깐동안 입술 안쪽에 상처가 생기기도 합니다.
교정용 철사줄을 바꾸면(평균 1달에 1회) 2-3일 정도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습니다.(진통제 를 복용해도 되지만 그런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음)
음식물은 질긴 것, 딱딱한 것, 끈끈한 것 등을 먹지 않도록 하며 특히 엿, 껌, 오징어, 쥐포 등은 절대로 안됩니다. 이런 것을 먹으면 이 뿌리가 상하게 됩니다.
약속은 편한 시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시험, 장기휴가, Concert 등과 같은 중요한 일이 있을 때에는 그 후에 약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시험 며칠전 철사줄을 바꾸게 되면 2-3 일 공부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약속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화로 약속을 바꾸셔도 됩니다.